google-site-verification=xCXoY33Zw_rnOhUUM3kHbN_K9HzHn05v8SCMnrEqSI4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활성산소 노화 영향 있을까? 활성산소 제거 하는 5가지 방법!
    카테고리 없음 2023. 8. 29. 18:16
    반응형
    반응형

    활성산소를 알고 계신가요? 요즘같은 100세 시대에 끊임없이 여러 정보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활성산소에 대한 이야기도 꽤나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노화와 깊은 관련이 있다고 끊임없이 언급되는 활성산소, 대체 활성산소가 무엇이고, 활성산소 노화 영향이 얼마나 될까요? 그리고 활성산소 제거 하는 몇가지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활성산소 노화 와의 연관관계는 끊임없이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호흡을 하면서 끊임없이 자연스럽게 체내에서 활성산소라는 산물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과도한 활성산소는 질병의 원인이 된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졌죠.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 연구팀은 지구상의 인류가 앓고있는 수많은 질병, 약 3만 6천개의 질병 중 90% 이상은 활성산소로 인하여 생긴다고 발표했죠. 특히 활성산소는 이곳저곳을 마구 들쑤시고 현관부터 관절까지 모든 기관의 질병에 관여한다고 합니다. 

     

    활성산소는 산소프리라디칼 또는 반응성 산소종 이라는 전문용어로 불리기도 하며, 화학분야에서 프리라디칼은 짝을 이루지 못한 홀전자를 가진 원자나 분자의 종류를 뜻합니다. 프리라디칼은 활성화된 에너지상태를 만들기 때문에, 매우 높은 반응성을 가지는 것이 일반적이죠. 

     

     

    활성산소의 종류는 과산화 음이온 라디칼, 수산화라디칼, 알콕실 라디칼, 과산화 라디칼, 과산화수소등이 있고, 이런 활성산소가 생물체 내에 존재한다는 사실은 1960년대에 보고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효소가 촉매로 작용하는 산화환원 반응에서 화학반응이 일어나는 것이 관찰 되었고, 이러한 화학반은은 미토콘드리아에서 일어나는 에너지 생성 반응과 매우 유사하다고 알려졌죠. 

     

    이런 활성산소는 우리 몸의 대사과장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아서 혈관이 수축이완을 하면서, 팽창될때 대량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외과수술을 할때도 활성산소가 생기죠. 또한 우리몸이 자외선이나 방사선,중금속,화학물질 및 흡연 등등 외부의 안좋은 환경에 노출되도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합니다. 

     

     

    자, 그럼 활성산소는 뭐가 문제냐? 활성산소 노화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건강한 세포의 전자를 빼앗아 자신은 부족한 에너지를 채워 안정화가 됩니다. 하지만 기존의 건강한 세포는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로 손상이 되어버리고 말죠. 활성산소의 공격을 받은 건강한 세포는 먼저 세포막부터 산화됩니다. 그리고 산화된 세포막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면서 세포가 손상을 입게 되죠. 

     

    우리가 앓는 질병들 대부분이 활성산소에 의한것이라고 말씀드렸죠. 활성산소에 의해 세포가 손상을 입은 후에는 흔히 이야기 하는 염증이 생깁니다. 그리고 이 염증이 만성화가 되면 암과 심장병, 뇌졸증 등을 일으키고 노화도 촉진되죠. 특히 활성산소 노화 영향을 주는 가장 큰 부분은 염증입니다. 활성산소가 혈관에 붙으면 혈관벽이 손상이 되면서 콜레스테롤이 쌓이죠. 동맥경화를 유발시키는데다가 관절에 붙어 염증까지 만들어 냅니다. 

    또한 세포를 공격해 유전자를 변형시키고 암을 유발하죠. 우리몸의 대사에 결정적으로 관여하는 단백질도 파괴하고, 염증물질 분비를 통해 만성염증을 유발합니다. 결국 활성산소를 줄이는것, 활성산소 제거 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첫번째 겠죠. 

     

    활성산소 제거 하는 첫번째 방법은 소식입니다. 음식물의 소화하는 과정에서 활성산소가 생성이 되는데, 웬만한 활성산소는 우리몸이 조절하지만 과식을 하게 될 경우에는 과잉칼로리를 체내에 보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산소가 필요합니다. 그러면서 활성산소가 점점 많아지죠. 괜히 소식하는 사람들이 장소한다는게 아니죠. 활성산소 제거 하는 방법이 소식이라는 겁니다. 

     

    실제로 생쥐를 대상으로 한그룹은 정상적으로, 한그룹은 30% 정도의 칼로리를 줄인 먹이를 줬더니, 적게 칼로리를 섭취한 생쥐가 최대수명이 늘어났고, 식이제한으로 노화방지는 증명된바 있죠. 

     

    두번째 활성산소 제거 방법은 금연과 금주, 스트레스 관리 입니다. 담배연기에는 타르와 니코틴도 있지만, 활성산소인 과산화산소가 포함되어있습니다. 담배를 피우면 활성산소를 그대로 마시는 결과가 나오는거죠. 또한 담배 1개피를 피우면 몸에는 100조개의 활성산소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음주 역시 간에서 알코올이 분해될때 활성산소가 발생됩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게 괜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의 호르몬이 분비되어 몸을 보호하려고 하는데, 이때 평소보다 많은 양의 에너지가 필요하고, 그만큼 활성산소의 발생량이 증가합니다. 

     

    때문에 낙천적으로 사는것, 웃음이 보약이라는것도 어느정도 맞는 말입니다. 활성산소 제거 방법 중 하나이니까요. 

     

     

    활성산소 제거 하기 위해서는 항산화효소를 늘리는것도 방법입니다. 활성산소 제거 하는 능력이 가장 큰 효소는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제 입니다. 주된 성분은 구리,아연,망간 등의 미네랄인데 캐슈넛과 참깨,호두 등에 견과류에 구리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아연은 굴,육류,닭,오리 등의 가금류와 유제품에 풍부합니다. 망간은 현미와 귀리로 섭취할수 있죠. 

     

    또한 글루타치온 효소는 활성산소 중에서 독성이 강한 물질을 분해해서 중화시켜 담즙으로 배설시킵니다. 글루타치온은 셀레늄으로 현미,콩나물, 당근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물질을 많이 섭취해주는 것도 좋은데, 대표적으로 비타민 C,E 베타카로틴을 많이 먹으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적당한 운동이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12주간 걷기운동을 꾸준히 한 60세 이상 노인 20명의 항산화 효소 를 분석해보니, 10% 가까이 활성도가 증가했다 하죠. 과도한 운동이 아니라 약간 숨이 차는 정도의 유산소 운동이 활성산소 제거에 큰 도움을 줍니다. 

     

    종합적으로 이야기 하면, 흡연,스트레스,과식,과도한운동을 지양하고, 소식과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있는 식단을, 적당한 운동을 하는것이 활성산소 제거 방법입니다. 또하나 잘 알고 있어야 할것은, 활성산소가 분명히 안 좋은 것이지만, 적당한 활성산소는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입했을때 도움을 주기도 하고, 백혈구 역시 활성산소를 만들어 병균을 공격하기도 합니다. 

     

    중요한건 활성산소를 무조건 없애는 것이 아니라, 잘 관리하는게 중요하다는걸 잊지마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